본문 바로가기

수업 나눔/일상수업

5학년 사회-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우리 경제가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5학년 사회 3단원.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 

소단원 2.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  중 두 번째 차시.


학습 목표: 여러 자료를 통하여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살펴본다. -자료 해석에 중점을 두기로 함.



수업흐름


1. 자료 해석 방법 안내 - 교사와 함께 단계별 연습 

2. 교과서에 나온 자료 4개를 해석해본다. -개인별로 그래프 아래 알아낸 정보를 적는다.

 (다음 차시를 위한 용어 습득하기)

3. 산업의 용어 검색해서 스스로 정리하기



수업자의 고민:  


이번 수업에서는 자료 해석 방법을 4단계로 교사가 제시한 후, 이 방법에 따라 학생들이 그래프를 읽는 연습을 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자료 해석 방법을 교사가 안내하는 것이 맞을까요?

아이들과 문답을 통해 자료 해석 과정을 이끌어낼 수 있었을까요?

지식을 구성할 때 학생들이 어디까지 주도적으로 알아내도록 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됩니다.ㅜㅜ






자료 해석 방법 안내

교사와 함께 '국내 총소득' 그래프를 단계별로읽어본다.





1인당 국민 총소득, 자동차 등록 대수, 휴대전화 가입자 수 그래프를 각자 읽어본다.








각자 해석한 정보는 발표를 통해 공유한다.

이 때 교사는 얻어낸 정보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결과물

읽는 능력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배경 지식이 없다 보니 유의미한 값에 대한 해석은 추측 수준입니다.

오늘의 수확! 두 그래프를 연관지어 생각하는 학생이 나왔고 아이들이 그 학생에게 배웠습니다.

'1인당 국민 총소득 그래프는 .....였는데 자동차 등록 대수도 ....년에 .....한 것을 보니 ......'










연차시로 진행하였고 마지막 활동은 다음 수업(우리 나라의 산업 발달 과정)을 위한 용어 조사

3인당 2대 정도의 태블릿으로 용어를 학습지에 스스로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