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 나눔/공개수업

수업나눔을 통한 배움(정현주 선생님)

2015 수업나눔을 통한 배움

                   광주극락초등학교


 두 번째 수업 나눔

 일     시 : 2015. 4. 22. 수. 14:00~14:40

 교과 및 단원 : 6학년 미술 10. 디자인과 생활

 학습주제 : ‘극락 새롬이’ 캐릭터 구상하기   

 연구주제 : 협업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설계

 수 업 자 : 정현주 (교과전담)        

 활동사진

수업 전 협의회

수업

수업 후 협의회

 참관자의 배움

학생들의 의견이 하나로 모아져서 수렴되는 과정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해야겠다.

최고의 재료는 아이들에 대한 믿음!

생활과 연관된 수업이어서 아이들이 몰입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모든 아이들에게 골고루 가르침을 베풀고 배려하는 모습

세심한 배려 속에 학생 중심의 수업

개인의 의견을 공동의 의견으로 모으는 과정에서 충분히 협업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배웠다.

배움이 삶으로 이어질 때 몰입이 이루어진다.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수업을 준비하신 선생님의 능력을 보고 감탄하고 또 배우고 갑니다.

학생들 모두의 의견이 함축되어 있는 것 같다. 의견을 나누는 과정 속에서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면서 배워가는 것과, 뛰어난 한명이 하는 게 아니라 개인->모둠->전체의 과정이 인상깊었다.

 주제에 대한 생각 나눔

   <협업의 단계> : 5~6학년군 연구 모임에서

  - 학생들이 짝을 짓거나 모둠을 이루는가

  - 학생들은 책임을 공유하는가

  - 학생들이 실제적인 결정을 함께 내리는가

  - 학생들의 학습이 상호의존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