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 나눔/일상수업

5월 28일 김 황 선생님 학생공개수업

오늘은 아주 재미있는 수업나눔을 해보았습니다. 

바로 6학년 수업 참관! 

수업 참관이 뭐가 신박하고 재미있었느냐 하면, 교사만 간 게 아니라 우리 반 15명이 같이 가서 수업을 봤다는 것입니다. 


사건의 발단은 저의 공개 수업에 대한 고민을 김황샘과 나누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사회 3단원 경제 파트에서  '우리 나라의 산업 발달 과정'이라는 주제를 지식 구성 수업으로 갈 건데 아이들이 잘 따라와줄 지 모르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어제 한승륜샘과 논의를 통해 대략적인 수업 디자인을 하고, 수업 기법을 대략 결정했지만 과연 우리 콩깍지반이 이 수업 디자인대로 수업이 가능할 것이며 지식 구성이 일어날 것인가? 하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저의 고민을 덜어주신 김황 선생님!!

김황 선생님의 6학년 학생들이 비슷한 수업을 똑같은 기법으로 하는 것을 우리 반에게 보여주자고 하셨습니당~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 방법을 직접 보고 배우기로~!


그래서 이루어진 신개념 경험학습


수업자: 김 황

수업대상: 6-1 학생들 (그리고 간접학습 5-2ㅋㅋㅋ)

사회 2단원.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삶- 우리 학교 실정에 맞는 친환경 생활 점검표 만들기


수업흐름

1. 교과서의 '친환경 생활 점검표'로 스스로를 점검해 본다- 우리 학교 실정과 맞지 않는 문항이 많음- 직접 만들자.

2. 우리 학교 학생들이 환경에 미치는 행동을 포스트잇에 적어 붙인다- 하나의 행동은 하나의 포스트잇에

3. 붙여진 포스트잇을 떼거나 모아서 분류한다.

4. 환경에 미치는 행동을 기반으로 점검 문항을 만든다

5. 분류된 문항을 검토하여 모둠별로 점검 문항을 5개씩 만든다

6. 갤러리투어로 각 모둠별 점검 문항을 평가한다.(스티커)

7. 갤러리투어 후 문항에 대한 질의 응답

8. 다음 차시에는 모둠별 점검 문항들을 종합하여 최종 점검표를 만들고 전교에 배포한다.



수업 참관 전 5학년 준비


1. 교사는 참관 관점을 제시한다. 

2. 학생들은 각자 포스트잇을 가지고 관찰한 사실, 배운 점을 메모하며 참관한다.

3. 6학년이 사용하는 모든 방법을 쪽쪽 흡수하기로 함.